Xmanager 게시판

Xmanager로 솔라리스 접속시 퍼미션 변경 문제

최종입력: 2009-06-03 11:10 - 넷사랑 | 답글: 1건

 
2009-06-02 16:33 - 문용규

Xmanager로 솔라리스 접속시 퍼미션 변경 문제

 
Xmanager로 솔라리스 접속시 퍼미션 변경 문제로 문의 드립니다
현재 솔라리스9 서버 2대, 솔라리스10 서버 1대를 사용중인데
Xmanager로 접속시 두서버에서만 접속한 사용자의 홈디렉토리 퍼미션이 600으로 변경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root로 접속을 하면 root 디렉토리의 퍼미션이 600,
oracle로 접속하면 oracle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가 600으로 변경되는 증상입니다

다른 회사의 아는 분들도 그런 증상을 겪어 보셨다는 계시는걸로 보아 저희 회사의 문제만은 아닌것 같은데 해결방안이 있으면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품명 : Xmanager 3.0
연결 방법 : XDMCP connection
2009-06-03 11:10 - 넷사랑

Re: Xmanager로 솔라리스 접속시 퍼미션 변경 문제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Xmanager는 유닉스/리눅스 X응용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라 그 이미지를 그려 주는 PC용 X 디스플레이 서버입니다. 따라서 Xmanager가 원격 유닉스의 특정 디렉토리의 퍼미션을 변경하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Solaris 9, 10 버전으로 XDMCP 접속을 하면 CDE 환경을 사용하시는 것일 겁니다. CDE 환경으로 접속하시는 과정에서 유닉스의 어느 프로그램이 홈디렉토리의 퍼미션을 변경하는 것 같지만 이 또한 CDE의 일반적인 모습은 아닙니다.
퍼미션 600이라면 해당 파일(디렉토리)의 소유주만 읽기와 쓰기만 가능하고 디렉토리의 경우에는 cd 명령으로 들어갈 수 없는 퍼미션입니다. 일반적으로 디렉토리에 적용하지 않는 퍼미션이고 자동으로 바뀐다는 것 또한 의문입니다.

아마 해당 머신에 설치된 보안 관련 응용프로그램이나 기타 CDE 자체의 응용프로그램이 아닌 프로그램에서 제어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제어를 하고 있더라도 퍼미션 600은 잘못된 홈디렉토리 퍼미션입니다)
이 부분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아 보시는게 빠른 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필요하다면 선마이크로시스템즈사의 기술지원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