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anager 게시판

Xmanager로 접속하는 서버다운 문제

최종입력: 2006-03-07 13:34 - 넷사랑 | 답글: 1건

 
2006-03-07 11:25 - 엄재욱

Xmanager로 접속하는 서버다운 문제

 
안녕하십니까?
Xmanager를 이용하여 s/w를 개발하는 개발자입니다.

개발환경을 먼저 간략히 소개드립니다.

로컬IP를 이용한 내부망을 구성하여
IBM xSeries 306에 Linux를 설치하고
xManager 1.3.9 site license 7 copy를 사용중입니다.
동시에 6~7명의 개발자가 단일 계정으로 접속하여 사용중이고요,
다중윈도우 모드에서 대략 사용자 1인당 4~5개의 터미널을 리모콘으로 실행하여 소스수정용 창(xterm/konsole)과 GUI창을 열러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중 발생하는 문제점은
위에 설명드린 환경에서 2주~1달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개발서버가 다운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간혹 중간중간에 PC에서 실행중인 Xmanager 창이 다운되어 서버를 확인하면 서버는 정상동작하는 경우도 있고요,
제목처럼 서버가 다운되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서버와 연결된 20여개의 xmanager창 중에서 연결이 살아있는 창도 있는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운되어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이런 문제가 한번 발생하면 서버 전원을 내려야 하고요 다시 부팅하면 시스템 파티션이 깨져서 부팅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버립니다.(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 파일들이 깨져서 정상상태로 복구불가)
OS 재설치 외에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OS재설치, OS변경, 하드디스크 변경, 메인보드 교체 등의 작업등을 수회 진행하였으나 별다를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에 고심하던중 혹시나 xManager 터미널의 과다한 사용과 관련이 있을까 하는 생각에 질문을 올립니다.

지금 사용중인 개발서버가 약 10여대 정도 되는데요(Linux서버는 7대)
그중에서 유독 지금 설명드린 서버만 다운되는데
저희가 현재 판단할 수 있는 다른 서버와의 차이점은,
다운되는 서버에서만 xmanager 터미널을 다수의 개발자가 사용한다는 점 입니다.(다른서버는 1~2명의 개발자만 xmanager사용)

서버다운 문제와 관련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2006-03-07 13:34 - 넷사랑

Re: Xmanager로 접속하는 서버다운 문제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1. 유닉스 시스템이 다운되는 문제

잘 아시겠지만 Xmanager는 X Display Server로서 서버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입니다.
Xmanger는 X응용프로그램의 요청에 따라 Display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Xmanager의 사용상의 이유로 해당 유닉스 장비에 어떤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해당 유닉스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요인은 Xmanager에 디스플레이를 요청하는 X응용프로그램의 종류나 특성, 그리고 네트워크의 상황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닉스 시스템의 안정성에 비추어 보면 말씀하신 정도의 사용자가 증가로 시스템이 다운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시스템의 하드웨어적인 오류를 의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사용환경에서도 시스템이 다운 되는 경우는 주로 하드디스크 공간의 부족으로 시스템이 다운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시스템 관리자는 주기적으로 /tmp 파일시스템의 용량과 log 등이 쌓이는 디렉토리의 파일시스템을 정기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많은 시스템이라면 메모리 증설과 함께 스왑 크기를 넉넉히 잡아두시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와 관련하여 해당 장비 제조사의 기술지원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2. 유닉스 장비가 살아있음에도 Xmanager가 응답없는 상태인 경우

유닉스 장비와 Xmanager 사이에 방화벽이 있는 겨우 방화벽 서버가 timeout을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방화벽 설정을 조정하셔야 합니다.

또한 네트워크에 어떤 문제가 있어서 일정 시간 이상 연결이 끊어진 경우라면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추가적인 문의를 하실 경우에는 사용하시는 PC의 사양과 네트워크의 상황등에 대해 알려주시면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