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anager 게시판

Xbrowser의 상태 표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종입력: 2006-03-30 18:00 - 넷사랑 | 답글: 1건

 
2006-03-30 16:57 - 강진석

Xbrowser의 상태 표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Xbrowser에 나오는 서버 리스트를 자세히 보기 할때
상태라는 항목에 29 users load: 0.5, 0.6, 0.5가 각각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cpu를 1로 보았을때 사용량이 0.5라는 것입니까 그리고 숫자가 세개가 있는데 각각은 무엇을 나타냅니까
서버에 부하가 많이 걸려서 진짜 부하가 많이 걸리는지 아니면 프로그램 error로 인한 오류인지 찾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유익하게 보내십시오.
2006-03-30 18:00 - 넷사랑

Re: Xbrowser의 상태 표시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Xbrowser를 실행시켰을 때 보기 옵션을 '자세히'로 했을 때 나오는 상태열의 내용을 Willing 메시지라고 합니다.

이 Willing 메시지는 유닉스/리눅스 장비가 보내주는 메시지며 고전적인 메시지는 'Willing to manage'라는 메시지였습니다. 최근의 OS들은 장비의 사용자나 부하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주는 경향이 있으며 Solaris, HP-UX, AIX 등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CDE환경이나, 리눅스의 경우가 이렇습니다.

29 users load: 0.5, 0.6, 0.5

위와 같은 Willing 메시지는
1. 29사용자가 현재 접속하고 있고,
2. 지난 1분간, 5분간, 15분간의 평균 load(load average)가 각각 0.5, 0.6, 0.5라는 의미입니다.

load average에 대해 부연 설명을 드리면 1분간의 load average 0.5가 의미하는 바는 지난 1분 동안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수가 평균 0.5개였다는 의미입니다.

load average의 수치는 절대적인 값이 아니며 시스템마다 판단이 다를 수 있습니다. 즉, load 1이 어떤 시스템에서는 부하가 많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어떤 시스템에서는 load 15도 부하가 많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load average는 비슷한 사양의 장비간 load의 분산정도를 판단하는 정도의 자료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은 load average가 1이 넘어가면 부하가 걸리기 시작하는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이 메시지는 시스템에서 실시간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보내주는 메시지이므로 엉뚱한 값은 아닙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사용하시는 OS의 매뉴얼을 참조하시거나 해당 장비에 대한 기술적인 지원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