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anager 게시판

gdm, kdm, kde, xdm 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최종입력: 2007-03-02 15:50 - 넷사랑 | 답글: 1건

 
2007-03-01 15:10 - 오지훈

gdm, kdm, kde, xdm 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gdm, kdm, kde, xdm 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이들의 개념및 차이가 궁금하구요.

제가 이들중 어떤걸 사용하고 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수 있나요?
2007-03-02 15:50 - 넷사랑

Re: gdm, kdm, kde, xdm 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GNOME, KDE, CDE 등은 유닉스/리눅스 사용자의 작업 환경을 의미합니다. 눈에 보이는 모습과 관련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gdm. kdm, xdm, dtlogin 등은 로컬의 X서버, Xterminal 장비 그리고 Xmanager와 같은 원격의 PC X서버를 제어해 주는 서비스 혹은 프로세스 이름입니다.

gdm, kdm, xdm은 디스플레이 매니저로 각각 Gnome Display Manager, KDE Display Manager, X Display Manager의 약성어입니다. 이들과 dtlogin 모두는 Xmanager를 포함한 X서버(X Display 서버)를 관리합니다. Xmanager에게 로그인 윈도우를 열리게 하고, 로그인 이후 사용자에게 원활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정해진 세션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사용자가 작업을 다 마치고 로그아웃을 할 때에도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런 작업을 하는 X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을 xdm(전통적 이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xdm은 그 설정 UI가 없고, 언어 선택이나 세션 타입 선택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이 없어서 지금은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GNOME에서 제공하는 gdm, KDE에서 제공하는 kdm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습니다. 유닉스 진영에서는 CDE에서 제공하는 dtlogin이 그 역할을 합니다.

CDE, GNOME, KDE는 사용자 데스크탑 환경의 하나로, 사용자에게 GUI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CDE는 Motif 기반의 UI를 , GNOME는 GTK 기반의 UI를 KDE는 Qt 기반의 UI를 제공합니다.
CDE는 주로 유닉스 계열에서, GNOME과 KDE는 리눅스 계열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각각의 데스크톱 환경이 자신의 Display Manager를 가지고 있지만 반드시 자신의 Display Manager만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즉, gdm이 구동되고 있지만 KDE를 사용자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고, dtlogin이 구동 중일지라도 GNOME 환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유닉스 장비는 CDE를 주로 사용하므로 dtlogin이 구동됩니다. 리눅스의 경우는 다음 명령을 실행시켜 보면 어떤 DM이 구동 중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ps -aef | grep dm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