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hell 게시판

키 차단 기능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최종입력: 2012-10-09 19:03 - 조재훈 | 답글: 2건

 
2012-10-07 16:01 - 조재훈

키 차단 기능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까 특정 키조합을 입력하면 전송하지 않고 무시해버리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취미로 리눅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려고 리눅스 서버를 하나 구축해서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데 메모장이나 Visual C++ Express에 익숙해져 있어서 자꾸 Ctrl + S 키로 저장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코드를 일정량 쓰고 나면 습관적으로 Ctrl + S를 누르게 되는데 이게 정말 귀찮습니다. Ctrl + S를 누르면 vi가 멎어서;;ㅎㅎ
리눅스를 제대로 공부한것도 아니고 그냥 대충 쓰는 법만 알고 있기에 vi 멎은 상태를 푸는 방법을 모릅니다;; ㄷㄷ

윈도상에서 작업해서 ftp로 올려서 빌드하기도 귀찮고 해서.. 그렇다고 cygwin을 쓰자니 너무 불편하구요.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버전 : Xshell 4
2012-10-08 09:22 - 넷사랑

Re: 키 차단 기능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원하시는 동작에 대한 해결책이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하나는 Xshell에서 Ctrl+S에 대해 사용자 정의 키를 지정하되 아무런 문자열을 할당하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메뉴의 '도구 -> 옵션 -> 사용자 정의 키보드 -> 변경 -> 새로 만들기'에서 Ctrl+S를 문자열 보내기 키 동작으로 선택한 후 동작란에 아무런 문자열을 입력하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터미널에서 Ctrl+S에 해당하는 동작(stop)에 대한 키 할당을 다른 것으로 정의하는 것입니다.
Ctrl+S 키를 눌렀을 때 터미널에서 'stop' 신호가 발생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가 터미널에 출력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으로 vi의 기능이 아니라 유닉스/리눅스 터미널 자체의 기능입니다.
다시 출력하도록 하고자 할 경우 Ctrl+Q 키를 사용합니다.

터미널에서 이러한 키값들은 'stty -a' 명령으로 확인할 수 있고, 이들 키는 stty 명령으로 다시 정의할 수 있습니다.

stty stop ""

위 명령은 stop 신호에 어떠한 문자(키 값)도 할당하지 않도록 하는 명령입니다.

감사합니다.
2012-10-09 19:03 - 조재훈

Re: 키 차단 기능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와~ 감사합니다 ^^
정말 친절하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