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shell 게시판

esc눌린경우 영문전환 오류신고

최종입력: 2006-06-14 16:35 - 넷사랑 | 답글: 1건

 
2006-06-14 10:11 - 김홍태

esc눌린경우 영문전환 오류신고

 
터미널설정의 여러가지옵션중 "esc가 눌린경우 영문입력상태로 전환"이라는게 있는데 테스트해본 결과 상황에 따라서 안되더군요.

터미널이 linux일 경우에 키패드의 숫자가 적용이 되지만 esc는 안먹히구요.
xterm일땐 반대로 키패드 숫자가 안먹히고 esc는 됩니다.

둘다 됐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버젼때 고려해 주세요.
2006-06-14 16:35 - 넷사랑

Re: esc눌린경우 영문전환 오류신고

 
안녕하십니까?
넷사랑컴퓨터 기술지원입니다.

1. ESC 키가 눌린 경우 영문 입력 상태 전환
이 기능은 Xshell과 서버간에 어떤 교감이 필요한 기능이 아닙니다. 이 기능은 Xshell이 ESC키가 눌린 경우를 감지하여 윈도우즈의 IME 입력상태를 바꾸는 기능이므로 서버의 설정 상태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터미널 설정에 따라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았던 상황은 윈도우즈의 IME가 순간적인 오작동을 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희도 혹시나하는 마음으로 테스트를 해 보았으나 문제를 재현하지 못했습니다.

저희가 문제를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십시오. 바로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2. NumLock이 눌린 상태의 키패드와 터미널 타입
명령 프롬프트가 아닌 vi와 같은 응용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입력한 키보드의 키 값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터미널 타입에 따라서 사용자가 입력한 키 값을 응용프로그램에게 다르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하는 유닉스/리눅스의 종류와 버전,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vi 등)의 종류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저희가 테스트한 바로는 현재 저희 Xshell이 작동하는 방법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즉, NumLock이 눌린 경우 키패드의 값을 전달하는 방법은 현재 저희 Xshell은 표준적인 방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터미널 에뮬레이터(Hanterm, Konsole 등)는 이런 표준적인 방법을 따르지 않고 NumLock이 눌렸을 경우 숫자를 출력하도록 하고는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표준적인 방법이 아니므로 어떤 응용프로그램에서는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는 NumLock이 눌린 경우 숫자가 찍히기를 기대하므로 위와 같은 상황에 관계 없이 숫자를 출력할 수 있는 옵션 추가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